책과 더불어 살기/읽으며 새록새록

[신성한 목소리가 부른다] 중에서

종이-배 2019. 10. 8. 13:46

2019년 10월 8일 화요일, 한로


분도출판사에서 발행한 책들에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신뢰가 있다.

내가 근무했던 교회출판사에는 갖지 못하는 신뢰다.

서울대교구를 대표하는 모 출판사를 거의 '장사꾼' 정도로 생각하는 반면,

그래도 내가 근무했던 곳에 대해서는 그런 정도의 불신은 아니지만,

이런저런 압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내야만 했던 책,

책 내용이 정말 좋아서라기보다도 잘 팔리고 적자를 내지 않기 위해 좋은 책인 양 포장했던 적도 많았다.

출판사에 대한 이런 선입견도 일종의 편견이기는 하겠으나,

교회 책 중에서는 분도, 교육관련 책 중에서는 양철북, 어린이 책 중에서는 보리출판사,

이 세 곳에 대한 믿음은 아직도 깊다.

얼마 전에 분도출판사에서 낸 [신성한 목소리가 부른다]는 책은,

지금 내 처지에서는 확 땡기는 제목이 아닐 수 없다.

일을 그만 두고 나서,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저 막연하기만 한 상황.

내가 이 책을 통해 나를 부르시는 '신성한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어쩌면 새로운 영이 우리 가운데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일 그렇다면 우리의 내적 존재가 영의 움직임을 잘 따라가고

영의 안내에 민감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어둠을 넘어설 새로운 방법이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마틴 루서 킹


- 참된 소명을 알려주는 '조용하고 작은 목소리'와, 잘못된 길로 이끄는 문화와 우리 내면의 산만하고 경쟁적인 가까 목소리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궁극적으로 그런 물음은 말로 답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선택으로 답하는 것이다. (11-12쪽)


- 소명은 무척 중요한 마음의 문제다. ... 소명은 마음의 길을 따라 우리를 찾아온다. 그러므로 마음의 움직임과 방향에 대해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우리를 운명으로 부르는 '내적 목소리'를 듣는 중요한 방법이다.  소명은 때로는 고통스러운 - 하지만 늘 구원하는 힘이 있는- 인격적 회심과 전환을 통한 마음의 변화를 겪을 것을 반드시 요구한다.(12)


- 사회적 양심


- 소명의 도덕적, 사회적, 정치적 차원.


- 양심적인 사람들이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불의와 비인간성에 대해 원칙 있게 반대하고 저항하게 하는 윤리적 열정을 포함한다.(13)

- 그들은 내가 소명을 잊을 때 진정한 소명이란 다른 어떤 것보다 사랑임을 늘 기억하게 해주었다.(16)


- 삶에는 직업보다 중요한 것이 있으며, 소명은 생계를 위한 일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소명을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는 한 걸음 물러서서 균형 잃은 삶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이다. ... 우리의 진정한 소명이 더 많은 일, 더 좋은 일,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우선순위를 재정비하고 균형 있게 사는 것임을 알게 해준다.(19)


- 개인적, 집단적 삶의 특정한 시기에 나타나는 매우 구체적 도전이나 문제에 대응할 때 찾아오는 소명도 있다. 개인의 감정적 위기, ..감정적, 영적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상황들에서 창의적이고 용기 있게 대처하는 방법을 찾도록 부름을 받을 수도 있다. ... 소명은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뿐 아니라 우리가 누구인가에 관한 것임을 염두에 두는 것 또한 중요하다.(21)


- 제임스 힐먼은 "인격은 당신이 하는 무엇이 아니라 당신이 그것을 하는 방식"이라고 했다. ... 정의, 사랑, 겸손의 자세로 산다는 것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에서 시작한다.(22)

- 우리 깊은 곳에는 영혼의 놀라운 내적 안식처, 거룩한 장소, 신적 중심, 말하고 있는 목소리가 있다. 우리는 그곳으로 거듭해서 돌아갈 수 있다. 세월에 찢긴 삶을 자극하고, 놀라운 운명을 암시하여 준비시키며, 자기 집으로 부르는 영원이 우리 마음 안에 있다.(23)

- 내가 정말로 들은 것은 멀리서, 그러면서도 아주 가까이서 들리는 목소리와도 같았다.(26)

- 죄의 영적 개념과 병행하는 심리학적 개념은 자아중심성(egocentrism)이다.(33)


- 샌포드는 자아중심성을 깨뜨림으로써 우리를 구원할 수 있는 세 가지 삶의 경험이 있다고 한다. "고통을 통해, 우리 삶에서 작용하는 우리의 의지보다 더 큰 힘을 인식함으로써, 그리고 우리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를 돌봄으로써" 우리는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34)

- 나는 현대 세계에서 신성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중요한 세 자리를 탐구하고자 한다. 첫째, 하느님이 그들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특별한 사람들이다. ... 둘째, 그 목소리는 동료 인간의 곤궁과 고통을 통해 항상 우리를 부른다. ...마지막으로 우리 안에서 속삭이는 '조용하고 작은 목소리'를 원할 때마다 들을 수 있다.(38)


- 우리 삶 속에서 예언자적 진리를 말하는 사람, '사실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 삶의 우선순위를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우리를 일깨우고 북돋우는 사람이 영의 사람일 수 있다. 또한 고통이나 곤경에 처했을 때 자비로운 천사처럼 나타나는 사람, 낙담할 때 위로의 말을 건네는 사람, 개인적으로 혼란에 빠졌거나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때 적절한 조언을 주고 바른 관점을 갖게 해주는 사람이 영의 사람일 수 있다. .... 때로는 낯선 사람이 천사로 우리 삶에 찾아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45)


-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난'은 종속, 부채, 손실, 무명, 모욕, 수치를 의미한다." ... "고토앋는 이들이 말하게 하는' ... 나는 진리의 조건은 고통받는 이들이 말하게 하는 것이라고 믿는다.(47)


- '보는 눈'과 '듣는 귀'를 갖기 위해 우리는 '느끼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49)


- 행위(doing)의 넘침과 존재(being)의 모자람, 외적 활동의 과잉과 영성 생활에 필수적인 고독과 한가함의 부족은 조용하고 작은 목소리를 밀어내고 들리지 않게 한다.(53)


- 기도의 침묵을 회피하는 것은 우리가 알고 싶어 하지 않는 우리 자신에 대해 알게 되는 불편한 경험을 피하려는 일종의 방어적 행동이다. .... 우리가 개인적 문제들로 고투하고 있을 때 우리의 의식에 찾아오는 유익한 생각은 단지 우리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느님의 응답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 감정적으로 힘든 시기에, "무슨 일이 있어도 하느님은 여전히 나를 사랑하신다"는 위안을 주는 생각은 우리를 안심시키려는 하느님의 직접적 메시지로 이해할 수 있다.(56)

- 정신의학의 모든 치료 방법은 마음이 구체적인 바른 이동 방향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59)


- 기쁨, 재능, 봉사.... 진정한 소명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다른 이들이 우리에게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적 올바름의 깊고 믿을 만한 내적 지표인 기쁨과 일시적이고 피상적이고 외적인 것에 의존하는 감정인 행복의 질적 차이를 제시한다.(65)


- 참된 소명은 하느님이 주신 개인적 은사와 재능을 인지하고 그것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66)


- 우리의 과제는 공동선을 위해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영의 특별한 발현을 식별하는 것이다.(68)

- 정의는 개인적, 집단적 진실에 대한 용기 있는 관심을 요구한다. 그것은 개인의 내적 진실에 대한 분별력 있는 인식과 세상의 사회적 죄와 고통이라는 더 크고 집단적인 형실에 대한 비판적 의시기다.(76)


- 토마스 머튼은 이렇게 말한다. "내게 성인이 된다는 것은 나 자신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성과 구원의 문제는 내가 정말 누구인지 아는 것,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77)


-진정성의 소명과 관련된 마지막 문제는 다른 사람들의 길을 따르는 것과 자신의 길을 찾는 것 사이의 긴장이다. ... 다른 사람들이 제시하는 거룩함을 모방하는 것이 우리의 소명은 아니다. ... 우리의 소명은 거룩함을 향한 우리 자신만의 길을 찾는 것이다.(81)


- 한마디로 온전함은 우리 자신으로 존재하는 것(being ourselves)이고 거룩함은 우리 자신으로 행하는 것(behving ourselves)이다. ... 이런 연립된 소명의 식별에서 직면하는 가장 복잡한 도덕적 도전은 우리가 되어야 할 인간, 우리가 생각하는 '선한' 또는 '거룩한' 인간의 이상향의 이미지와 맞아떨어지지 않는 실제 우리의 모습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다. 정신분석에서는 이것을 자아 이상(ego ideal)이라고 부른다.(83)


- 우리의 약점을 겸손하게 인식하는 것은 다른 불완전한 인간을 덜 판단하고 더 용서할 수 있게 한다. 역설적으로, 불완전한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능력은 분명 타인에 대한 더 성숙하고 관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87)


- 양심 있는 사람들은 부끄러워해야 할 때 "얼굴을 붉힐 줄" 알아야 하고 수치심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91)


- 소명을 식별할 때 우리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소명은 언제나 마음의 동요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마음이 하는 말을 들어야 한다. "이 길에 내 '마음'아 았는가?" (100)


- "그대에게 더없는 기쁨을 주는 길을 따르라"(102)


- 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우리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구 혹은 무엇을 향한 깊은 열정과 감정을 지닌 마음의 능력이 표현되는 것이다. ... 낭만적, 성적 열정에 강하게 영향을 받을 때 분별력 있는 태도와 상식이 필수적이다.(103)


- 당신이 사랑하는 것, 당신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것이 당신이 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사랑에 빠져라, 사랑 안에 머물러라. 그러면 그 사랑이 모든 것을 결정할 것이다."(107)


- "하느님은 우리 마음보다 더 크시다."1요한 3,20) (108)


- 공동선... 인간 마음의 가장 깊고 진정한 욕망은 '공적인 것'이라고 강조한다.(111)


- 꿈의 목적은 우리 마음이나 마음의 생각을 알도록 돕는 것이다.(127)


- 나는 희망을 이렇게 정의한다. 희망은 어려움에서 빠져나갈 길이 있다는 것, 모든 일이 잘될 거라는 것, 인간은 내적 외적 현실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다는 것, 일반적인 의미에서 대부분 해법이 있다는 기본적 지식과 느낌이다.(140)


- 개인적 고통이나 다른 사람의 고통을 경험하는 것은 소명이 생겨나는 성스러운 차원에 닿을 수 있는 영적 기회가 된다.(144)


- 우리가 잘못에 빠지거나 참모습에 맞지 않게 살 때 내면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고통스럽거나 파괴적인 증상을 일으킨다고 한다. 삶이 표면적으로 분명 만족스러워 보이더라도, 영혼은 지속적 근심, 체한 것 같은 답답함, 떨쳐버릴 수 없는 우울증, 끊임없는 불안과 공허감, 일에 대한 권태감과 소진감, 끈질긴 영적 불안과 내적 공허감을 통해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147)


- 우리를 겸손하게 하고 심지어 굴욕감마저 느끼게 하는 경험은 우리의 자아를 직시하게 해준다.(150)


- 고통이 구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아닌지 결정짓는 한 가지 요소는 고통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다. ... 오히려 중요한 것은 삶이 주는 어려움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것이다.(159)


- 그 문제에 들어 있는 영적 의미나 메시지를 발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것은 고통으로 '변장한 복'을 발견하는 것이다.(160)


- 그런 곳에서 인간이 완성에 이를 수 있는 길은 사랑하는 사람의 이미지를 사랑스럽게 관조하는 것이다. ... 사랑은 사랑하는 이의 몸에 제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163)


- 인간적이든 신적이든, 육체적이든 상상으로서든 타자와 연결되는 느낌은 위안을 준다.(164)

- 하느님의 말씀은 마음 안에서, 마음으로 들을 수 있다. 하느님은 마음에게, 마음을 통해 말씀한다. ... 마음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사람이 하듯이 그를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171)


- 그가 '내면의 비평가'라고 부르는 초자아와 '참 자기의 목소리'라고 부르는 진정한 양심을 구분한다.(175)


- 진실된 죄책감과 그릇된 죄책감을 명확히 구분하도록 돕는다. 두 종류의 죄책감은 무척 혼란하게 얽혀 있고, 무의식의 차원에서 그다지 도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작용한다.(178)


- 우리는 목소리가 우리의 선택을 인도하고 우리의 삶에서 말하게 함으로써 복종한다. 그런 의미에서 소명을 따르는 것은 우리 자신에게 진실해지는 것이다.(179)


- 중요한 것은, 단지 불필요한 음식과 물건에 돈을 덜 쓰는 것만이 아니라 매 순간 우리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다.(190)

- "단순하게 살자. 다른 사람들도 단순하게 살 수 있도록!"이라는 말은 우리가 단순하고 관대하게 살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더 어렵게 살게 될 거라는 뜻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하라. 그러면 돈은 따라올 것이다."(209)


- 모든 사람이 하고 있는 것이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다른 것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크고 작은 문제에서 쉬운 일만이 아니라 좋아하는 일, 바른 일, 훌륭한 일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215)

-----